본문 바로가기

Software Architect

[Software Architect] GRASP

GRASP란

General Responsibility Assignment Software Patterns

  • Craig Larman's 9 principles
  • Object-Oriented 디자인의 핵심은 각 객체에 책임을 부여하는 것
  • 책임을 부여하는 원칙을 말하고 있는 패턴

 

 

 


1. Information Expert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객체에 책임을 부여하는 것
(객체는 데이터와 처리 로직이 함께 묶이는 것)

한 가지 객체에 너무 많은 Responsibility를 할당하는 것은 복잡도를 향상시켜 유지보수에 좋지 않다.

Responsibility를 할당할 때에는

  1. 설계 모델에서 적합한 클래스를 탐색, 없을 경우
  2. 도메인 모델에서 적절한 도메인에서 찾아 할당한다.

정보은닉을 통해서 자신의 데이터는 감추고 오직 Method만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외부에는 그 기능(책임)만 제공

 

 


2. Creator 패턴 

 

객체가 또 다른 객체를 포함하거나 생성하는 경우, 객체를 생성하는 Responsibility를 할당한다.

객체의 생성은 생성되는 객체의 컨텍스트를 알고 있는 다르 객체가 있다면 컨텍스트를 알고 있는 객체에 부여

A 객체와 B 객체의 관계의 관계가 다음 중 하나라면 A의 생성을 B의 책임로 부여

  • B 객체가 A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
  • B 객체가 A 객체의 정보를 기록하고 있다.
  • A 객체가 B 객체의 일부이다.
  • B 객체가 A 객체를 긴밀하게 사용하고 있다.
  • B 객체가 A 객체의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성능 상의 이유나 인스턴스를 재활용하는 경우 Factory 패턴을 이용

 

 


3. Low Coupling

 

객체들간, 서브 시스템들간의 상호의존도가 낮게 역할을 부여하자.

Object-Oriented 시스템은 각 객체들과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그러므로, 각 객체들 사이에 Coupling이 존재하지 않을 수는 없다.
이 패턴은 요구사항은 충족시키면서도 각 객체들, 각 서브시스템 간의 Coupling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디자인하라고 말하고 있다.

Low Coupling은 각 객체, 서브시스템의 재 사용성을 높이고, 시스템 관리에 편하게 한다. 

 

 


4. High Cohesion 패턴

 

각 객체가 밀접하게 연관된 역할들만 가지도록 역할을 부여하자.

이 패턴은 Low Coupling 패턴과 동전의 양면을 이루는 것으로,
한 객체, 한 서브시스템이 자기 자신이 부여받은 역할만을 수행하도록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다면,
자신이 부여 받은 역할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객체나 시스템을 참조하는 일이 적을 것이고, 그것이 곧 Low Coupling이기 때문이다.

 

 


5. Controller 패턴

 

시스템 이벤트를 처리하는 컨트롤러를 생성

하나의 컨트롤러에 너무 많은 Responsibility가 할당되면 Cohesion이 낮아지고 Coupling이 높아지기 때문에 Use-case 사례로 컨트롤러를 만드는 것이 좋음

만약 어떤 서브시스템안에 있는 각 객체의 기능을 직접 사용한다면?

  • 직접적으로 각 객체에 접근하게 된다면 서브시스템과 외부간의 Coupling이 증가되고
  • 서브시스템의 어떤 객체를 수정할 경우, 외부에 주는 충격이 크게 된다.
  • 서브시스템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 Controller 객체만 알고 있으면 되므로 사용하기 쉽다.

    

 


6. Polymorphism 

 

객체의 종류에 따라 행동양식이 바뀐다면, Polymorphism 기능을 사용하자.

Object-Oriented 시스템은 상속과 Polymorphism(다형성)을 지원한다.
만약 객체의 종류에 따라 행동이 바뀐다면 객체의 종류를 체크하는 조건문을 사용하지 말고, Object-Oriented 시스템의 Polymorphism 기능을 사용하라. 

 

 


7. Pure Fabrication

 

Information Expert 패턴을 적용하면 Low Coupling과 High Cohesion의 원칙이 깨어진다면, 기능적인 역할을 별도로 한 곳으로 모으자.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 정보를 기록하는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자.
각 정보는 각각의 객체들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때 Information Expert 패턴을 적용하면, 각 객체들이 정보를 저장하고, 로그를 기록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없다.
이것은 그 기능들이 시스템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각 객체에 그 기능을 부여하는 것은
각 객체들이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종속을 가져오거나, 로그을 기록하는 매커니즘을 수정할 경우, 모든 객체를 수정해야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즉 Low Coupling의 원칙이 깨어지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공통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 곳으로 모아서 가상의 객체, 서브시스템을 만들어라. 

 

 


8. Indirection

 

두 객체 사이의 직접적인 Coupling을 피하고 싶으면, 그 사이에 다른 객체를 사용하라.

여기서 말하는 다른 객체란 인터페이스가 될 수 있고, 주로 인터페이스인 경우가 많다.
그런 특별한 경우는 아래에 설명된 Protected Variations 패턴이라고 부를 수 있다. 

 

 


9. Protected Variations

 

변경될 여지가 있는 곳에 안정된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서 사용하자.

JDBC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JDBC는 일련의 인터페이스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데이터베이스 벤더들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Concrete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입장에선 각 벤더들이 구현방식을 바꾸었을 때, 자신의 코드를 수정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Driver를 로딩하는 코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서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시에도 Driver 로딩만 바꾸어 주면 되도록 데이터베이스 관련 작업이 필요한 곳에는 안정된 JDBC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