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DL and LLM

[ML&DL] AI - 1 - AI란 무엇인가?

* 이 내용은 2017년 발표용으로 개인적으로 작성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AI란 무엇일까?

 

우리에게 AI는 영화속에서 처음 우리에게 다가왔다.

스페이스 오디세이라는 영화에서 처음 등장한 AI는 메트릭스를 거쳐서 최근 마블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자비스로까지 발전하였으나 여전히 현실과는 거리가 있는 존재였다

 

그러다가 2016년 혜성같이 나타난 알파고에 의해서 갑자기 현실화가 되기 시작했다.

바둑과 같은 오묘한 세계에서는 아직은 아니라는 생각이 무너지면서 현실속의 AI와 알파고가 급부상 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AI란 무엇일까?

AI는 위의 그림과 같이 크게 약인공지능, 강인공지능과 초인공지능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인공지능은 어느 정도까지 우리 곁으로 다가와 있을까?

다양한 인공지능지능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 단 여기서의 사례는 2017년 기준으로 2019년 현재는 발전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임을 밝혀둔다

 

우선 computer vision & Pattern recognition 분야이다.

흑백사진의 색 복원의 경우에는 AI를 통해서 햇볕의 양과 방향, 질감 등을 모두 감안해서 색을 복원한다고 한다. 아래쪽의 사례는 실제 움직이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왼쪽 그림은 조금 더 재미있는 사례인데 8*8 사진을 input으로 해서 32*32 사진을 만들어낸 모습과 실제 원본의 사진을 비교를 해보면 그 정확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알수 있다. 오른쪽의 경우에는 사진을 보고 사진을 설명하는 문장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좌측 상단은 입술을 읽는 AI인데 그 정확도는 93%까지 된다고 하며 좌측 하단과 우측은 인공지능 비서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Sound, Music & Art 분야이다.

드디어 AI는 작곡을 할 수 있고, 사진을 그림풍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좌측 아래의 영상은 화면에 보이는 모습을 보고 소리를 만들어 주는 AI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Computer Game, Robot & Self-driving car 분야이다.

자율주행은 이미 어느정도 수준까지 도달을 하였으며 컴퓨터 게임의 경우 (아케이드 게임)에는 이미 대부분 게임의 1위는 AI가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Medical AI영역은 조금 더 많은 진전이 있는 편이다. 사진판독을 통해서 이미 숙련의 이상의 진단결과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분야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기타 분야를 보면 기사를 작성하는 AI기자와 면접을 볼때 활용되는 AI와 변호사 AI까지 그 분야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삼성SDS에서는 어떻게 AI를 활용하고 있을까? 

상기 그림과 같이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L&DL and L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ngChain - 1.2.1 PromptTemplate  (0) 2024.03.27
LangChain - 1.1 Model I/O Concept  (0) 2024.03.27
LangChain  (0) 2024.03.27
[Langchain] Prompt 튜닝  (1) 2024.03.05
[ML&DL] AI - 2 - AI 역사  (1) 2019.04.20